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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의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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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기애는 나쁜것이고 부정되어야만 하는 것일까?




...(전략)
아마도 과학적인 맥락에서보다는 더욱더 감당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자기애라는 용어는 퇴행 혹은 방어의 결과물로서 약간은 경멸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을 수도 있으며, 심리학적 구성(constellation) 안에서 건강하고 긍정할만한 것으로서 자기애를 수용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지 않는 정서적 풍토가 있을 수도 있다.

깊게 뿌리내린 서양의 가치 시스템(주도적인 종교, 철학, 서구인에 의한 사회적 유토피아 건설 등)은 이타주의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높게 평가하고 이기주의와 자신에 대한 배려를 폄하한다. 그러나 여전이 인간의 성적인 욕망이 진실이듯이, 인간의 자기애적 욕구 역시도 진실이다: 인간의 삶에서 이러한 두 가지 차원에서 스스로를 강력하게 드러내는 파워풀한 심리적 힘에 대해서 경멸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도, 이것들은 철저하게 근절시키려는 노력도 인간의 자기-통제 혹은 사회적 적응에서의 진정한 진보로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기독교는, 전능한 -자기-대상, 신성한 예수의 상(figure) 과의 융합하는 형태로서 자기애적인 소원충족의 여지를 남겨둔 반면에, 거대 자기(grandiose self)를 드러내는 것은 억제하려고 한다. 반면에, 서구 문명에서의 현재의 유물론적 합리주의는 자기(self)를 강화할 수 있는 더 큰 자유를 주는 한편 이상화된 대상
과의 제도적으로 연결되는 전통적인 형태의 것들은 하찮은 것이 되거나 혹은 금지된다.
이러한 배척과 억압에 의해서, 거대 자기에 대한 열망은 가라앉은 것처럼 보이고, 이상화된 자기-대상과의 융합에 대한 갈망은 부정될 것이다. 그러나, 억압되었으나 수정되지 않은 자기애의 구조들은 표현될 통로가 차단되었으므로 오히려 더 응축된 것이 된다; 이것들은 통제의 약한 부분을 뚫고 튀어나올 것이며,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에서도, 갑자기 거대성(grandiosity)의 목표를 거리낌 없이 추구하고 전능한 자기-대상과의 저항없이 융합하고자 하도록 만들 것이다. 나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설명하는 예로서 나치 독일이 무자비하게 자신들의 야망을 추구하였었고, 오직 총통(führer/퓌러)의 뜻에 전 독일국민이 복종하였던 것을 언급한다면 충분할 것이다.

(자기애의) 활동이 잠잠하였던 역사적 시기 동안 사회 특정계층이 자기애를 대하는 태도는 마치 빅토리아 시대에 성(性)에 대한 위선적인 태도와 닮았다. 공식적으로는, 거대 자기와 전능한 자기-대상의 존재가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부인되었지만, 이러한 것들의 분열된 조각들은 도처에서 명백하게 나타났다. 내 생각으로는, 성(性)에 대한 위선이 약 백 여년 전에 극복된 것처럼, 자기애에 대한 위선적 태도는 오늘날 극복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야망과, 지배하고 싶은 소망, 스스로 빛나고 싶은 소망, 그리고 전능한 대상과 융합하고 싶은 열망을 부인해서는 안되며, 우리가 대상-본능적 투쟁이 정통성을 가진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배웠듯이 이러한 우리가 가진 자기애적 힘들의 정통성을 인정할 수 있어야만 한다. 그 다음에 우리는, 자기애적 성격 장애의 시스템적인 치료적 분석에서 관찰할 수 있듯이, 우리의 원시적인 거대감과 과시주의적 요소들을 현실적인 자존감과 스스로에게 느끼는 기쁨으로 변형시킬 수 있어야만 것이며, 전능한 자기-대상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열망을, 위대한 사람들의 삶, 행동, 인격 등에 열광하고 찬사를 보낼 수 있으며, 그들을 우리의 롤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사회적으로 유용하고, 적응적이며, 기쁨에 찬 능력으로 바꿀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후략)




- 저자: Heinz, Kohut, M.D
- 원제: "Thoughts on Narcissism and Narcissistic Rage" 중에서 발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