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거짓 자기(false self)




Deutsch, H의 "거짓의 인격“(as-if)를 진정한 자기라는 시점에서부터 논한 위니컷의 인격에 대한 개념이다. 엄밀히 구분하자면 2개의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건강한 인격이 외적 현실과 접촉하는 영역을 가리키는 경우로, 다른 하나는 진정한 자기를 형성하지 못한 병리적인 인격을 총칭하여 부르는 경우이다.
 
위니컷에게, 인격은, 막 태어난 유아가 미통합의 상태에서 생겨나는 자발적인 움직임들 속에서 나타나는 전능감(자아욕구)를 엄마가 직감적으로 감지하여 그것을 만족시켜주는 때를 기원으로 하는 진정한 자기의 영역과, 외부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형성된 영역과 그 외에도,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체험의 중간영역이 있다고 말한다.
이 중간 영역은 중간(과도기) 대상 혹은 현상, 놀이, 문화적 활동, 더욱이 창조적인 일등의 중심에 진정한 자기가 현실에 수용되는 형태로 출현하는 장소로, 가장 자기체험이 가능한 영역이다.

한편 엄마가 여러가지 사정/이유로 인해서, 유아의 자아욕구에 잘 응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유아는 모친의 독선적인 태도에 복종할 수 밖에 없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것이 반복되는 중에 이러한 복종을 기반으로 한 인격이 형성된다. 여기에서 진정한 자기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따라서, 중간영역 역시도 상당한 제한을 받은 인격형성이 된다. 위니컷은 모친의 독선적인 태도를 침범으로 부르며, 그 태도에 복종하는 자아상태를 반응이라고 불렀다. 즉, 진정한 자기를 발전시키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로, 적절하지 않는 엄마의 독선적인 태도에 대한 반응을 기초로하여 형성된 인견을 표현한다. 단, 이 인격은 어느 특정의 병리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기가 실현되기 어려운 인격상태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각각, 건강한 인격의 외부에 접하는 영역을 가리키는 것부터, 부모에 과도하게 동일시하여 진정한 자기를 발현시킬 수 없는 신경증 수준도, 더욱이 경계선 수준과 신경증 수준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 日本精神分析事典, 牛島定信님의 글 발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