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Negative Union -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느끼는 무력감과 좌절의 연대..




...(전략)

발달적으로, negative union은 우리가 아는 인간과 세상과의 가장 이른 연결을 다시 체험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것은 세상 안에서 존재하는 첫번째 경험을 다시 불러일으킨다. 환자는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적당한 상징 혹은 행동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anaclitic phase를 훈습하는 것에는 말로는 표현될 수 없는 정서적 경험들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치료 안에서 행동들로 이어질 수도 있는 재경험이 필요하게 된다. 환자는 의존성을 다시 행동화(enact)하려는 비언어적인 시도를 하는 마돈나와 닮게될 수도 있다.
 
자기애적 방어의 상당부분이 세션에서 훈습된 다음의 내용은 무엇일까? 나는 negative union 안에서 환자와 분석가 사이에서 발달하게 되는 강력한 연결됨(connection)를 매우 인상깊게 보았다. 강의에서 나는 환자를 바라보는 청중들에 주목하였으며 마치 울것만 같은 기분을 느꼈다. 그리고 그녀 역시 울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한 환자를 기억하는데 그 환자는 거대한 정서를 가지고 나에게 말하길, “당신은 내가 태어났을 때 나를 원치 않았다”라고 하였다. 그녀는 퇴행하였다; 그녀의 목소리마저도 변해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옛날의 어머니와 나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옛날의 엄마 자체였다. 그것이 지금 일어나고 있었다. “당신은 내가 태어났을 때 나를 원치 않았다” 라는 말 속에, 그녀는 공허함의 순간을 외재화 한 것 같았다. 그녀는 아마도 불편함 속에서 격노(rage)를 표현하고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이 말을 들었을 때, 나는 나 자신과 그녀의 엄마가 그녀를 돌보지 않았다는 사실을 연관지을 수가 없었다. 내가 아는 것은 그녀가 매우 불편해하고 지금 여기에서 어떠한 안도감도 얻을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다른 환자들은 패배감을 보고하였다. 그들은 말하기를 “I am not able to make it work for me"(그게 잘되게 할 수가 없네요). 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나에게는, union이 마치 환자가 소망하는 것과 정서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 어떠한 것도 노력하는 것을 포기해버리는 것(union)이 되었다는 의미로 들렸다.
 
사람들은 나에게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물어보았다. “무엇이 negative union 인가요? 이것은 아마도 긍정적인 느낌을 포함하는 표현이며, 많은 분석가들이 positive union에 대해서 대양감공생적 전능감의 순간으로 기술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들은 오직 이른 시기의 유아적 경험들의 작은 조각들만을 표현할 뿐이다. 내가 말하려는 union은 긍정적인 것들을 포함하나, 그 안에는 무력감(helplessness), 의존성 그리고 이러한 느낌들과 연관된 충동들을 처리(process)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결여되었다는 것을 다시 체험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고통을, 오직 가끔씩만 전능감을 통해서 안도감을 느껴가면서, 재경험하는 것이다. 이것은 삶의 처음 몇 달동안과 그 후에 신체와 감각기관을 통해서 느낀 인상들을 포함하는 것이다.
 
분석과정에서 환자가 이 상태로 다시 들어서면, 우리가 지금까지 상상했던 것 보다도 더 뒤로, 깊게 후퇴하여(퇴행하여) 아가 맞딱뜨렸던 긴장, 격노, 망상 그리고 이미지들로 넘쳐흘러 홍수 같았던 상태로 가게 된다. 이러한 경험들은, 비록 이것이 ego 혹은 language로는 통합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행동들에 영향을 미치는 trace들을 대표한다. 우리는 이러한 union에게서 파괴성과 증오의 전-감정(prefeeling)들을 통합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가장 어려운 임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언어로서 파괴성을 훈습하는 것에서 행동들은 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종종 나타내는 것임이 틀림없다.
 
모든 강렬한 연결들(connection)에게서 우리는 negative union을 예상할 수 있다. Daniel Stern의 infant(1985), Dr.Laquercia의 논문 Anaclitic Environment에서 묘사한 것과 같이, 를 생각해보라. 한 소년이 벽 위에서 빛나는 태양의 반영을 바라보며, 태양의 온기를 느끼며, 또한 다른 방에서 풍겨오는 음식이 요리되는 냄세를 느끼고 있었는데, 소년의 엄마가 방으로 들어와 말을 걸었다(들어와 말을 거는 것을 보고 들었다). 소년은 엄마가 들어왔다 나가는 것을 경험하였고, 태양의 반영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였고, 태양의 반영이 사라지면서 따뜻한 온기가 자신의 몸을 떠나는 것을 느꼈다. 시간의 광활함 속에서 긍정적인 인상은 극히 짧은 순간동안만 이어진다. 외로움 혹은 공허함이 이러한 순간에 앞서서 일어나거나, 버려짐 혹은 감각의 상실됨이 이러한 순간의 다음에 일어난다. 모든 긍정적인 순간은 끝이 나게 마련이다. negative union 이러한 사실로 인해서 negative하다. 소년의 엄마는 자기 아들의 경험에서 작은 부분만을 언어로서 감지할 수 있다. 엄마가 소년에게 가르쳐준 언어는 궁극적으로는 소년를 위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그리고 소년의 경험을 제한하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부분들은 연결이 끊어지게되고, 언어를 넘어서는 숨겨진 영역에서 존재하고 이해되어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부분들은 negative union 안에서 다시금 포착될 것이고, 이것이 분석적 관계 안에서 negative union를 작업하는 것이 유아기의 의존성과 무력감을 재경험하는 것에 집중하는 이유이다.

...(후략)

- Meadow, P/ 'Negative Union' 中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