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자기애적(나르시시즘적) 대상 선택





어떤 주체들은, 특히 동성애자들은 "..... 자기 자신을 모델로 하여(.....) 사랑의 대상을 선택한다."(프로이트, 성욕에 대한 세 편의 에세이) 그러한 사실의 발견은 프로이트에게 "자기애의 존재를 받아들이게 한 가장 강력한 동기" 가 된다. 자기애적 대상 선택은 앞서 존재하는 대상관계의 재생산이 아니라, 주체와 주체 자신의 관계를 모델로 하여 형성된 대상관계라는 점에서, 의탁적 대상 선택과 대립된다. 자기애라는 개념에 대한 1차 구상에서, 프로이트는 동성애적인 자기애적 선택을, 주체를 자기애애서 이성애로 인도하는 하나의 단계로 설정한다. 어린아이는 우선 성기가 자기의 것과 비슷한 대상을 선택한다.



그러나 동성애의 경우, 이미 자기애적 선택이라는 개념이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다. 대상은 주체가 아주 어린아이였을 때나 청년이었을 때를 모델로 선택된다. 그리고 주체는 예전에 그를 보살펴 준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한다.



'나르시시즘 서론'(1914)에서 프로이트는 자기애적 선택이라는 개념을 확대하여, 그것의 일람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사람은 (.....) 자기애적 유형에 따라, a) 지금의 자신을, b) 과거의 자신을, c) 자기가 바라는 자신을, d) 자기 자신의 일부분이었던 사람을, 사랑한다."(프로이트, 성욕에 대한 세 편의 에세이)



이러한 부류들은 아주 다른 현상들을 포함하고 있다. 전자의 세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주체 자신과 비슷한 대상의 선택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기애가 타인과의 동일시에 의한 자아의 형성과 동시적이라는 개념이 포기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그것을 "1차적 자기애"라고 부르지 않고, "2차적 자기애"라고 부른다: "동일시에 의해 자아로 흘러드는 리비도는 (.....) 자아의 <<2차적인 자기애>>를 대표한다." "자아의 자기애는 대상에서 철수한 2차적인 자기애이다." (프로이트, 성욕에 대한 세 편의 에세이)



프로이트의 관점의 근본적인 수정은, 첫째로 이드 - 다른 심역들이 분화되어 나오는 독립된 심역 - 이라는 개념의 도입과 관계가 있고, 둘째로 자아의 개념 - 자아를 낳은 동일시를 강조하는만큼, 분화된 심리 장치로서의 자아의 적응 기능을 강조하는 자아 개념 - 발달과 관계가 있고, 마지막으로는 자기 - 성애와 자기애의 구분의 말소와 관계가 있다.



(...후략)




- 출처: 라 플랑슈, 퐁탈리스/ 'Vocabulaire de la psychanaly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