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대상에 대한 의존 vs 대상으로부터의 독립





대상에 대한 의존 소망과 독립 지향 사이의 갈등은 정신, 정신신체병리의 다양한 구조에서 기초를 이루고 있다. Balint(1959)는 오크노필(ocnophile)과 필로밧(philobate)의 인격형에 대해 설명하였다. 오크노필 인격형은 대상 가까이 머무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 대상에 달라붙기도 한다. 필로밧은 자유로운 동시에 안전하게 느껴지는 쾌적한 거리감을 추구한다.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느낀다는 필로밧의 상상은 항시 존재하면서도 압박하거나 침입하지 않는 어머니가 쾌적한 거리감에 전이되기 때문이다; 자유롭게 두면서도 보호하고 안전을 지키는 이상적인 어머니. 이러한 상상은 흔히 보상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실제 어머니는 집요하게 제한하고 침입하고 달라붙은 등 정반대의 태도를 취했을 수 있다.

 

대상에 찰싹 달라붙는 오크노필은 그와 반대로 너무 적게 보호하고 불안전한 어머니의 태도를 체험하여 아마 안전하게 보호하는 어머니에 대한 상상을 발전시키는 것 같다. 그들은 자주 혼자 내버려져 아마 생존을 위협하는 것으로 체험한 홀로 버려짐을 더 이상 외롭지 않고 안전한 대상에 인접과 바꿀 준비가 기꺼이 되어 있는 것같다.

 

이 두 가지 인격형은 현재 원하는 것을 과거에 너무 부족하게 받아서만 형성된 것은 아니다 ; 너무 많이 받아도 그런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어떤 사람에게 대상들이 가까이 많이 있어서 자신의 활동력을 발달시킬 이유가 없어서 대상의 가까움만 필요로 하는 것을 배웠을 수도 있다; 또는 어떤 사람을 내버려두었기에 많은 자유를 필요로 하는 것을 배웠을 수도 있다.

 

한 아이의 발달은 자신의 존재를 위한 어머니 의존과 함께 시작하여 어머니로부터의 분리를 목표로 한다. 그러나 어미니 대신에 어머니 대체물이 나타나 그 독립은 흔히 불안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타인으로부터 -특히 어머니 대상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했다고 느끼는 필로밧들이고, 그 쾌적한 거리감 자체가 어머니 대상을 형성한다는 사실은 알아차리지 못한다.

 

자유를 원하는 것은 안전을 원하는 것과, 기능에서 오는 기쁨과 능력을 원하는 것은 수동적으로 돌봐짐을 원하는 것과 갈등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 출처: 카알 쾌니히/ '정신분석 병리학 입문'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