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프로이트와 꿈의 해석(발췌요약)






...(전략)

1) 꿈의 특징
- 무의식적 이드의 내용이 자아와 의식 속으로 밀쳐 들어오려 할 때 자아는 방어 자세를 취한다. 꿈에서 우리는 정신병자와 같이 행동한다. 운동능력을 지배하는 자아가 외부 세계와 단절되고 감각기관으로부터 리비도 집중을 철회함으로서 리비도 반대 집중 역시 철회되어 이드는 어느정도의 자유를 획득한다.
- 꿈내용과 잠재적인 꿈-사고는 구별되며 이것들을 구별해내는 작업을 꿈-작업이라 부른다. 이드로부터의 무의식적 자료는 자아의 저항에 의해 왜곡되고 변화를 겪는다.
- 꿈은 억제되었던 본능적 충동(무의식적 소원) 혹은 깨어 있을 때의 생활에 남겨진 욕구(전의식적 소원)이 수면중에 관철되는 것이다. 따라서 꿈은 이드 혹은 자아에게서 오며 이 때 ‘자아는 순간적으로 기능을 중단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아감으로서 자신이 이드로부터 나중에 발생한 것임을 입증한다.’
- ㉠ 꿈의 기억은 매우 포괄적이며 광범위 하며, ㉡ 무제한적인 언어적 상징들을 사용하는데 꿈꾸는 사람역시 그 의미를 알지 못한다. 이것은 언어 발달의 이전 단계에서 왔을 것이다. ㉢ 꿈의 기억은 억압에 의해 무의식적이 된 어린 시절의 인상을 재생하곤 한다. ㉣ 개인적 경험과 무관한 내용의 꿈을 꾸기도 하는데 이것은 ‘고대적 유산의 부분’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이것은 조상의 체험이며 계통 발생적 자료의 대응물이다.
 
2) 꿈의 작업방식
- 우리는 무의식적 자료가 자아에 들어올 때 관찰되는 작업 방식을 보며 무의식에서 진행되는 과정의 법칙을 살펴볼 수 있다. 꿈-작업은 전의식적 사고 과정을 무의식적으로 처리한 경우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마비되지 않은 자아 조직의 저항과 그로 인한 타협과 왜곡을 발견할 수 있다.
- ‘압축’의 경향은 확실히 서로 분리된 요소들이 꿈 안에서 새로운 통일을 이루려는 성향을 보여준다. 따라서 꿈의 어떤 단일 요소는 공통되는 암시로서 다수의 잠재적 꿈-사고를 대변한다. 결과적으로 꿈의 범위는 그 유래보다 현저히 축약된다.
- ‘전위’(Verschiebung)는 리비도집중의 이동과 관련되며 꿈 안에서 주요하지 않는 것들이 중심적으로, 중심적인 것들이 주변적인 것으로 자리바꿈을 한게 된다.
- 무의식적 이드에서의 에너지는 기동성을 가진 자유로운 상태이며 흥분의 양적 방출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이것은 1차적 사고 과정을 특징짓게 한다.
무의식은 비논리의 왕국이며 반대되는 목적들이 병존하며 서로 조정하려 하지 않는다. 타협적인 모습으로 꿈에서 등장하는 것들 뒤에는 상호 대립적 성질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동일한 것인양 취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발현된 꿈에서의 요소들은 그 반대를 의미할 수 있으며 이는 고대 언어에서의 상반된 두 개의 의미들이 분리되지 않은 같은 어근에서 표현되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 black(영), blanc(프)
- 자아는 수면을 유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드적인 본능충족의 요구와 전의식적인 갈등의 해결의 요구를 무해한 소원 성취를 통해 들어주고 그 요구를 제거함으로서 수면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꿈-작업의 본질이다. <수면의 수호자>
- 꿈의 모든 경우는 갈등의 결과이며 타협의 산물이다. 무의식적인 이드에게 충족인 것은 자아에게는 자아에게는 불안의 원인일 수도 있다.
- ‘불안 꿈’은 내용이 거의 왜곡되지 않는 꿈들인데 여기에서 자아는 너무나 강한 무의식적 요구를 방어해 내지 못하고 잠자려는 자아 자신의 소원을 포기하고 잠을 깨어난다.
...(후략)

- 출처 : 프로이트/'정신분석학개요' 中에서 발췌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