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자기자신을 증오하고 채찍질하게 되는 우울증의 역동






가족력, 쌍둥이, 입양아 연구 등이 시사하는 바에 따르면 우울 취약성은 후대로 이어지는 것 같다(Wender et al., 1986; Rice et al., 1987). 우울 경향성의 전달이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정도와, 우울한 부모의 행동이 자녀들의 기분부전 반응을 조성하는 정도를 확실하게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지만, 우울은 분명히 대물림된다.


Freud(1917a)는 너무 이른 상실의 경험이 우울 성향의 중요한 전조가 된다고 추측하였으며, 후에 Abraham(1924)은 이 생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다듬었다. 지나친 만족이나 지나친 박탈이 유아기 단계에서의 고착의 원인이라고 보는 고전적 이론의 관점은 우울한 사람들은 너무 빨리 혹은 너무 갑자기 젖을 떼었거나 적응 능력을 압도하는 어떤 다른 좌절 경험을 생애 초기에 겪었을 것이라고 본다(Fenichel, 1945 참조). 우울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의 '구강적' 특성이 이런 추정을 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우울한 사람들은 비만인 경우가 많고, 대가 먹고, 담배를 피고, 마시고, 이야기하고, 키스하는 등의 구강적 만족을 좋아하며, 자신들의 정서적 경험을 음식이나 배고픔에 비유하여 묘사하는 경향이 있음을 본 것이다. 우울한 사람들이 구강기에 고착되어 있다는 생각은 정신분석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다. 아마도 그런 개념화가 이론적인 뒷받침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감적으로도 호소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나의 슈퍼바이저 중의 한 분은 내가 모든 사람을 허기지게 본다면서 내가 나 자신의 우울 주제를 모든 내담자에게 투사하는 경향이 있음을 직면시켰다. 그런 다음에야 나는 정서적 양분이 필요한 사람들과, 요리를 배우는 게 어떠냐고 말해 줄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구분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 정신역동적으로 우울 과정을 어떻게 설명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철저히 대중화되었는지를 보면 추동 이론이 구체적인 임상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우울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정동 대부분을 다른 사람들에게서 거둬들여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며, 자신의 실제 약점에 비해서 너무나 터무니없이 자신을 증오한다는 점이 지적되었다(Freud 1917a). 리비도의 공격성으로 심리적 동기를 설명하던 시절에, 이 현상은 '자기에 대한 가학증(공격성)' 혹은 '안으로 향한 분노'로 묘사되었다. Freud의 동료들은 임상적 기대감에서 이 개념화를 열렬히 지지하였으며, 환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깨닫게 함으로써 병리적 과정이 역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시도하였다. 그리고 후대의 이론가들은 우울한 사람들이 왜 분노 반응을 자기를 향해 돌리도록 배웠는지, 어떤 기능을 위해서 그런 패턴을 지속하는지를 설명할 과제를 지게 되었다.

...(계속됨)



- 출처: 낸시 맥윌리엄스/ '정신분석적 진단'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