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억압된 것(억압물)의 회귀






억압된 요소들은 억압에 의해서 관전히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타협의 형태로 왜곡되어 다시 나타나게 되는 과정을 겪는다.


프로이트는 계속해서 무의식의 내용 '불멸성'을 역설한다. 억압된 요소들은 완전히 없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다소 우회하는 길을 통해, 다소 알아보기 힘든 파생된 형태 - 무의식의 파생물 - 를 통해, 끊임없이 의식에 다시 나타나려는 경향이 있다.


증상이 억압된 것의 회귀로 설명될 수 있다는 생각은, 프로이트 초기 정신분석 텍스트에서부터 이미 확립되어 있다. 또한 억압된 것의 회귀는 억압된 표상과 억압하는 표상 사이의 타협 형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본질적인 생각도 이미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억압의 기제와 억압된 것의 회귀의 기제의 관계에 대한 프로이트의 생각은 현저히 달라진다:


1. 예컨데, '빌헬름 옌젠의 <그라디바>에 나타난 망상과 꿈'(1907) 에서 프로이트는, 업압된 것은 자신의 회귀를 위하여, 억압 당시에 따라갔던 것과 동일한 연상의 길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따라서 그 두 작용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서로 대칭적이다. 프로이트는 여기서, 십자가의 이미지로 유혹을 쫓아 버리려고 하지만, 그 십자가에 여자의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을 본 고행자의 우화를 인용하고 있다: "..... 억압된 것이 최후의 승리를 거두는 곳은, 억압하는 것 안이거나 그것 뒤이다."


2. 그렇지만 프로이트는 그러한 생각을 계속 고수하지는 않는다. 예컨데, 그는 1910년 12월 6일 페렌치에게 보낸 편지에서, 억압된 것의 회귀는 특수한 하나의 기제라고 지적하면서, 자기의 생각을 수정한다. 그러한 지적은 특히 '억압에 관하여'(1915)에서 재검토된다. 거기에서는 억압된 것의 회귀가 넓은 의미의 억압 작용 중에서, 독립적인 세 번째 시기로 간주된다. 프로이트는 그 과정을 여러 가지 신경증에서 기술한다. 그렇나 분석의 결과 억업된 것의 회귀는 이동, 압축, 전환 등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밝혀진다.


또한 프로이트는 억압된 것의 회귀의 일반적인 조건도 지적한다. 역투여(counter cathexis) 의 약화, 욕동의 압력의 강화(예를 들어, 사춘기의 생물학적 영향), 억압된 자료를 환기시키는 현실적 사건의 발생등이 그것이다.





- 출처 : Vocabulaire de la psychanaly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