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절망의 바다에 닿지 않기 위한 필사적인 몸부림 - 조증성 자기(self)와 대상관계




...(전략)


조증인 사람들의 과거력을 살펴보면, 이들은 우울한 사람들에 비해서 훨씬 더 뚜렷하게, 아동기에 외상적 분리를 겪고 그것을 정서적으로 처리할 기회가 없었던 패턴이 반복되었음을 볼 수 있다. 조증인 사람의 아동기는 애도하지 못한 중요한 사람의 죽음, 아무도 설명해 주지 않은 이혼과 별거, 전혀 준비할 수 없었던 갑작스러운 이사 등으로 온통 어수선하다. 내가 만났던 경조증적인 한 남자는 열 살이 될 때까지 26번을 이사했다. 학교에서 돌아오면 길가에 이삿짐 차가 서 있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고 한다.


조증 및 경조증적인 사람의 배경에서 우리는 비난과 정적인 (혹은 신체적인) 학대를 흔히 본다. 앞에서 나는 외상적 분리와 정서적 유기 및 학대가 결합하여 어떻게 우울을 초래하는지 논의한 바 있다. 조증인 사람들은 우울한 사람들의 경우보다 이 상실이 더 극단적이었거나, 양육자가 상실의 정서적 의미에 대해 훨씬 더 무심하였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지 않다면 부인과 같은 극단적인 방어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다.


내가 치료하였던 한 조증 환자는 자신이 마치 빙빙 도는 팽이 같다고 하였다. 그녀는 쉬지 않고 움직여야만 어떤 고통스러운 느낌을 피할 수 있음을 예리하게 감지하였다. 조증인 사람은 애착을 두려워한다.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잃으면 너무나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조증의 연속선은 이런 조증 과정의 원시성으로 인해 경계선과 정신병 영역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다. 그런 만큼 조증, 경조증, 순환성 환자들은 자기심리학자들이 '파편화(fragmentation)' 라고 부르는 주관적인 자기붕괴를 경험할 위험성이 크다. 조증인 사람들은 만약 끊임없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자신이 산산조각나리라는 두려움을 느낀다.


조증 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희미하게나마 자존감을 유지하는 길은, 고통을 회피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넋을 빼놓아 고양된 기분을 느끼는 방법밖에 없다. 어떤 조증적인 사람들은 자신은 사람들에게 깊은 정서적 투자를 하지 않으면서도 그들이 자신에게 정서적 애착을 형성하게 하는 데 아주 능숙하다. 이들은 대개 명석하고 재치가 있다. 그래서 그 친구와 동료들은, 특히 지성과 심각한 정리병리는 상호배타적이라는 상식적인 (그러나 틀린) 믿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나중에 이들의 심리적 취약성을 알고 크게 놀라기도 한다. 만약 어떤 상실이 도저히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고통을 가져오면, 갑작스러운 자살 시도와 정신병적 행동이 조증의 견고한 울타리를 침범할 수도 있다.


...(후략)



- 출처: 낸시 맥윌리엄스/ '정신분석적 진단'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