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정신분석 심리상담이란

MAUMPULGY
  • 정신분석상담의 대상
  • 정신분석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INFO
저는 정신분석의 영역인, 내면의 자기를 탐구하는 과정을 ‘내려가는 과정’으로 생각합니다.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일단 과거로 다시 돌아가야만 하며, 어떠한 방어도 하지 않고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저는 정신분석의 영역인, 내면의 자기를 탐구하는 과정을 ‘내려가는 과정’으로 생각합니다.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일단 과거로 다시 돌아가야만 하며, 어떠한 방어도 하지 않고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당신은 고통이 시작된 바로 그 정신적 장소로 돌아가, 그것을 다시 경험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현재 당신이 진정으로 누구인지, 과거에 당신은 누구였는지 그리고 당신이 어떤 존재여야만 하였는지, 당신이 어떤 존재일 수 있었는지를 알게 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정신분석을 시작한다는 것은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다시 내려가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분석가의 임무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들을 벽을 세워 막기 이전으로, 무의식이 만들어내는 방어들이 생기기 이전으로, 가슴속에 불타오르는 분노가 가득 차오르기 이전으로, 참을 수 없는 상처와 이로 인한 굳어버린 마음이 생겨나기 이전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돌아가는 시기는 감정들이 아직 생생하고, 다듬어지지 않았으며, 또한 갈등하며, 비합리적이었던 때 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이처럼 자연스러운 상태였지만 어른이 되면 무의식적인 것으로 되어버립니다.

분석이 적절하게 수행된다면, 이러한 ‘내려가기’ 과정은 예술적으로 벌어집니다. 이것은 흡사 가이드를 동반한 투어와도 같습니다. 한 사람의 내면세계로 들어가는 여정은 사람이 성장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내려간 상태로 머물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내려가기’의 과정은 성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마음들을 정리하고 자유롭게 하는 것입니다. ‘내려가기’의 과정이 내담자에게 해가 되지 않고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분석가의 임무입니다.

정신분석을 받는 것은 여러가지 다양한 의미를 가지는 기쁨입니다. 누가 모든 고통을 느끼고 싶어 할까요? 만약 그 고통들을 숨기고, 느끼지 않고, 보지 않고, 듣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면 왜 그러지 않겠어요? 그러나 정신분석을 찾게 되는 사람에게, 이렇게 숨기는 것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정신분석에 발을 들이게 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정서적 삶이 여기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 저자: Jane Goldberg
- 원제: What Psychoanalysis is Trying to Achie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