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중국 소설 '홍루몽(紅樓夢)'에서 나타난 뒤바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전근대 중국소설의 정점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 소설에서는 고전적 중국식 사고와 문학의 방식들을 흔들어 놓고 있다.(Lu 1980). 이 소설의 혁신적인 측면의 하나는 저자가 부자관계를 묘사하는 방식에 있다. 유교적 효의 사상은 비록 아버지가 존경스러운 인물이 아니라 할지라도 아들은 자신의 아버지를 존경하고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아버지는 아들의 모든 것-심지어 생명까지도-을 통제한다. 결과적으로 전근대 중국 문학은 효(孝)하는 아들 딸들의 전시관이 되었으며 부자간의 갈등을 다룬 내용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부자간의 갈등을 다룬 홍루몽(紅樓夢) 는 우리가 중국의 아버지 콤플렉스를 관찰할 수 있는 매우 드문 표본이 된다.
남자 주인공인 가보옥(賈寶玉)은 귀족집안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가정(賈政)은 유학자로서 유교적 도덕성의 전형인 인물이다. 독재자같은 아버지를 피해 가보옥(賈寶玉)은 항상 할머니에게 도움을 청하곤 하고 여자하인들과 여자사촌들 사이에서 어머니와 할머니에게 양육된 그는 반항적 마음을 가진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 된다. 자연스럽게 그는 아버지와 충돌하게 되는데 그의 아버지 역시 가보옥(賈寶玉)에 대한 아내와 어머니의 과도한 사랑이 불만스럽다.

종합적으로 이 소설은 가보옥(賈寶玉)과 두명의 여자 사촌형제들간의 사랑의 삼각관계를 따라 이야기가 구성된다. 그리고 또 다른 수준에서 2차적인 삼각관계 갈등을 보여주는데 그것은 (1) 아들, (2) 아버지 그리고 (3) 어머니와 할머니 이며 숨겨져있던 오이디푸스 주제를 드러낸다. 만약 가보옥(賈寶玉)의 두명의 여자사촌간의 사랑관계가 이 소설의 주된 삼각갈등을 나타낸다면 두 번째 삼각갈등은 이야기의 뒷배경과 주된 테마의 발달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소설 속에서 아버지,가정(賈政)의 아들 가보옥(賈寶玉)에 대해 보이는 태도는 의식적인 유아살해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가보옥(賈寶玉)이 태어났을때부터 그의 아버지는 아들을 제거하고자하는 비밀스러운 욕망을 키워왔고 이것은 오이디푸스의 아버지 라이우스가 오이디푸스에게 느꼈던 감정과 같은 것임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시작부터 부자관계는 숨겨진 오이디푸스적 적대감으로 성격지어지는 것이다.

아들의 돌잡이에서 가정(賈政)은 아들의 앞에 여러 물건들을 놓아둔 후 아들이 어떤 것을 집는지를 살펴본다. 아들은 오로지 여자들의 물건에만 관심을 보이며 다른 것들은 철저히 무시하는 것을 보고는 불쾌해하였고 아들이 난봉꾼으로 자랄 것이라고 말하였다. 가보옥(賈寶玉)이 자라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본능적으로 아버지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부자간의 갈등은 가정(賈政)이 자기 아들을 문자 그대로 죽일 뻔한 지경에 이르게 된다. 가보옥(賈寶玉)이 어머니의 하녀를 강간하려고 했다는 혐의를 받은 것이다. 하녀가 반항하자 가보옥(賈寶玉)이 그녀를 때렸고 치욕을 당한 하녀가 물에 투신하여 자살하였다는 것이었는 내용이었지만 사실은 가보옥(賈寶玉)은 그 하녀의 죽음과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사실관계를 확인하지도 않고 가정(賈政)은 격노하여 자신의 아들을 때려 죽이라고 명령하는데 마침내 아들을 처리할 기회를 잡은 것처럼 보인다. 자신의 어머니와 아내가 방해할 것을 염려하여 가정(賈政)은 문을 잠그고 아무도 그 문을 열지 못하게 하였다. 아버지의 격노는 Laius가 오이디푸스에게 가졌던 오이디푸스적 공포를 드러낸다. 가정(賈政)은 가보옥(賈寶玉)가 어머니를 소유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어머니와 가까운 하녀에게 자신의 목적을 전치시킨 것이라고 의심했음이 분명하다. 아마도 이것이 가정(賈政)을 격노하게하고 자신의 아들을 죽이기로 작정한 무의식적 환상이었을 것 같다.
가정(賈政)은 대나무 몽둥이를 빼앗아서 이를 악물고 자신의 아들을 무자비하게 때렸다. 그의 동료가 그를 말리려고 하자 그는 자기 아들이 ‘아비를 죽이는 거나 혹은 더한 짓거리’를 할 때까지 기다릴수 없다고 말한다.  ‘존속살해-아비를 죽임’이라는 단어는 가정(賈政)의 무의식적 공포를 드러내는데 이것은 Laius의 공포와 다르지 않다. 최악의 가정(賈政)의 공포는 아들의 근친상간의 욕망과 관련이 있을 것이며 이것은 자신의 아내가 나타나 간청하는 것에 대한 강한 반응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 ”아내가 나타나자 가정(賈政)를 더욱 격노에 도취되었다. 쓰러진 아들을 때리는 대나무 몽둥이는 더욱 빠르고 강해졌는데 쓰러진 아들은 거의 의식이 없었다“. 아마도 아내가 자신의 아들을 돌보던 기억이 순간적으로 되살아나서 그를 더욱 격노하게 만들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아버지의 오이디푸스적 질투를 자극하였을 것이다.

사건은 오이디푸스 신화의 아버지 '라이우스'의 영아살해 시도와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차이점은 라이우스는 오이디푸스를 영아 때 죽이려고 하였고 가정(賈政)은 아들이 태어났을 때부터 그러한 생각을 가져왔다가 아들이 청소년이 되었을 때 죽이려고 한 것이다. 가정(賈政)의 과잉반응은 그의 아들을 향한 오이디푸스적 적대심을 증명하고 있다.
...(후략)



- 출처: Ming Dong Gu, Ph.D./ 'Variations on the Oedipus Theme in Chinese Literature and Culture'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