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당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가는 여정에 함께 합니다.

자료실

MAUMPULGY
  • 정신분석의 내용들
CUSTOMER CENTER
TEL031-782-5195

- 월 ~ 금 : 오전 9시 ~ 오후 9시
- 토요일 : 오전 10시 ~ 오후 6시
- email : jiyueun@naver.com

정신분석의 내용들

DATA
제목 왜 '경계선 성격'들은 '자기애적 성격'에게 매력을 느끼는가?



사람들은 때때로 경계선 성격장애(BPD) 혹은 자기애성 성격장애(NPD)가 같은 이유때문에 힘들어 한다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비록 몇몇 부분들이 겹치기는 하지만, 이들은 완전히 다른 임상적 내용들을 드러낸다.

마치 이들은 같은 집안에서 다른 방안에 있는 것과도 같다; 서로 이어지기는 했지만, 각자는 각자의 공간에서 작동한다.


모순처럼 들리겠지만, 실제로, 많은 부분에서 이들은 서로에게 정반대이다. 전형적인 자기애적 성격들은 거대감, 거만함, 항상 주위의 시선을 받고자 하며, 타인에게 공감할 줄 모르는 존재로 알려져 있으며, 반면에 경계선 성격들은 빈약한 자기-이미지, 버림받는 것의 공포, 만성적인 허무감과 공허감, 빈번한 mood swing들을 호소한다.



매력들

이러한 성격유형의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서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서로가 서로를 자석처럼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서로는 상대방의 욕구들을 만족시킴으로서 서로의 개인 각본들을 play하도록 한다. 경계선 환자의 경우, 자기애적 성격을 처음 만나게 될 때, 자신에게 없고 자신들은 할 수 없는 것들을 자기애적 성격에게서 보게 된다. 경계선 성격은 자기애적 성격들이 가진 확신에 찬 모습에 경탄을 품는데, 왜냐하면 자신들에게는 이러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경계선 성격들은 자기애적 성격들과 이어짐으로서 자신들의 존재를 승인받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를 통해 경계선 성격들은 그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했던 '완전함'의 느낌을 자기애적 성격들과의 관계 초기에 경험하게 된다. 자기애적 성격들은 자신들을 위한 완벽한 반쪽으로 여겨진다. 그리하여 경계선 성격들은 이러한 자기애적 성격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게 되고, 이들의 역동으로 완벽하게 끌려들어가게 된다.


자기애적 성격들의 관점에서 볼때, 경계선 성격들을 만나게 되면, 이들은 경계선 성격들을 통해 자신들이 끊임없는 인정과 관심을 받고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다. 경계선 환자들은 모든 것을 자기애자들에게 헌신하기에, 자기애적 성격들의 이상화된 자기-이미지를 확인시키고 또 확인시키므로, 너무나도 쉽게 로맨틱한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이들 두 성격장애가 서로에 대해서 반대의 '극'처럼 작동하며 마치 양극과 음극처럼 서로를 끌어당긴다.



이들은 어떻게 행동하게 되나?

경계선 성격과 자기애적 성격장애로 각각 진단받는 사람들간의 관계는 처음에는 상대적으로 좋은 것일 수 있는데, 이것은 서로가 상대방의 심리역동에서 잘 적응하고 스며들어서 서로간의 욕구들을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간의 균형은 너무나도 아슬아슬한 것이어서 한 쪽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얻지 못한다면, 관계는 금방 훼손되어버리고 만다.



자기애적 성격들은 그 특징으로 인해, 계속해서 자신에게 보다 더 많은 칭찬과 찬사를 보내줄 것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카리스마적인 구원자의 모습에서 매우 냉담하고 무관심한 사람으로 돌변하게 한다. 이렇게 되는 것은 경계선 성격들에게는 가장 최악의 악몽이며 가장 두려운 버려지는 공포가 된다. 이리하여 각각의 심리적 드라마 각본들은 작동하게 되어버린다.


그러나, 이러한 대소동의 역동에는 경계선 성격장애 역시도 똑같이 그 발생에 원인을 제공한다. 이들의 경우, 자기애적 성격들의 경계(boundary)들을 넘어서서 결국에는 자기애적 성격들이 자신들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 찾아가게끔 만들어버리고 만다. 그러면 경계선 성격환자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질 사랑을 다시 찾아서, 자기애적 성격들의 통제되는 각본드라마(그들에게 찬사를 보내는 역활)에 다시금 빠져들어 더욱더 그 역활을 열심히 하려고 한다. 경계선 성격들은 종종 자신들의 떠나간 파트너들을 다시금 데려오는데 성공하며, 자신들의 관계를 처음부터 다시 반복하곤 한다.


관계를 만들어가는 한 쌍으로서, 이러한 두 성격유형들은 서로간의 왜곡된 시각들을 더욱더 보강하며, 매우 중독적인 관계의 순환고리를 만들어냄으로서 오랜 기간동안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 출처: theprivatetherapyclinic.co.uk